건강 정보 / / 2023. 2. 26. 17:08

콩 대두 효능과 에스트로겐 논쟁

반응형

콩 대두는 에스트로겐 논쟁으로 먹어도 될까 우려하는 사람이 많다. 특히 자궁내막증이나 자궁선근증 같은 에스트로겐 과다가 원인인 자궁 질환에서는 주의를 요한다는 의견이 있다. 과연 먹으면 안 되는 것일까. 오늘은 콩 장수의 상징인 이유, 콩 대두 에스트로겐 논쟁, 콩과 장건강 장내 미생물, 콩류와 통곡물 조합에 대해서 알아보고 콩 대두 섭취에 대해서 속 시원하게 알려드리겠다. 

 

 

* 목차

  1. 콩 대두 효능 
  2. 콩 대두 에스트로겐 논쟁 
  3. 콩과 장건강 장내미생물
  4. 콩류와 통곡물 조합 

 

콩 대두 효능과 에스트로겐 논쟁
콩 대두 효능과 에스트로겐 논쟁

 

 


 

1. 콩 대두 효능  

콩은 장수의 상징이다. 콩류에는 섬유질이 가득하다. 1컵을 기준으로 완두콩에는 7g, 렌틸콩에는 16g, 강낭콩에는 30g의 섬유질이 들어있다. 콩류에는 대두 이외에 강낭콩, 완두콩, 렌틸콩, 병아리콩 등의 식물들이 포함되며, 대두는 대두 이외의 콩류와는 확연히 다른 특징이 있다. 콩 함량이 높은 식단은 과체중을 예방하고 허리 치수를 줄어들게 한다. 혈압 약을 줄을 수 있을 정도로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혈당 수치가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당뇨병이 사라지고 심장마비나 대장암 발병 위험성도 반으로 줄이는 효과가 있다. 콩류의 효능을 뒷받침하는 연구 중에 콩류가 포함된 식단과 콩류가 포함되지 않은 식단을 비교하는 무작위 대조군 시험에서 연구진은 칼로리가 아니라 영양소에 주목하기 위해 칼로리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며 콩 포함 여부의 식단 효용성을 살폈다. 그 결과 콩류가 포함된 식단 그룹은 염증 지표인 C  반응단백질이 40% 떨어졌으며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 모두 하락했다. 또한 같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한 다른 그룹에 비해 체중이 더 줄었다. 

 

 

2. 콩 대두 에스트로겐 논쟁 

콩 대두에 들어 있는 에스트로겐 때문에 콩에 대한 논쟁이 있다. 하지만 식물성 에스트로겐 즉 파이토에스트로겐은 에스트로겐이 아닐 뿐더러 인간의 에스트로겐과 같은 역할을 하지 않는다. 파이토에스트로겐은 대두에 들어 있는 독특한 식물성 화학물질 가운데 하나인 이소플라본이다. 대두 이소플라본은 제니스테인, 다이드제인, 글리시테인 세 가지가 있고 다양한 효과가 있다. 이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뼈를 튼튼하게 하고 갱년기 증상을 치료하고 관상동맥성 심장질환의 위험성을 낮추고 전립선암과 대장암, 유방암, 난소암의 발병 위험성을 낮춘다. 대두의 장점은 대두 이소플라본을 이퀄이라고 하는 유익한 화합물로 바꿀 수 있는 장내 세균의 역할이 크다. 이퀄은 심장관 질환, 뼈 건강, 갱년기 증상과 관련하여 더 많은 효과가 있는 강력한 이소플라본이다. 동양인의 50~60%는 이퀄을 생산하지만 서양인은 그 비율이 30%에 불과하다. 섬유질 비중이 높고 포화지방이 낮은 식단은 이퀄 생산과 관련이 있는 반면 항생제는 이퀄 생산을 방해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유전자변형을 하지 않은 유기농 대두를 자연식품의 형태로 섭취할 것을 권한다. 예를 들면 완전히 여물지 않은 콩을 깍지 채 삶은 에다마메, 두부, 된장, 콩을 쪄서 발효시켜 만든 인도네시아 음식인 템페, 간장, 무가당 두유 등을 먹으면 좋다. 

 

 

3. 콩과 장건강 장내미생물 

콩은 장건강에 좋은 장내 미생물에 영향을 미친다. 생쥐 실험에서 흰 강낭콩과 검은콩 모두 유익한 단쇄지방산 SCFA 생산 증가와 동시에 유익한 단쇄지방산 SCFA를 생성하는 유익한 세균 수를 증가시키고, 장 내벽 안정성을 높이고 세균 내독소 수치를 감소시켰다. 무작위 교차 연구에서 일반 식단에 병아리콩을 추가하여 3주간 섭취했더니 단쇄지방산 SCFA를 생성하는 세균의 증식이 상승했고 부패성 세균의 증식은 감소했다. 연구진은 병아리콩이 인간의 장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장내 미생물 조합을 조절할 가능성이 있다고 결론지었다. 

완두콩의 단백질은 락토바실리와 비피도박테리아 같은 건강에 유익한 세균의 증식을 촉진한다. SCFA의 수치가 높아지면서 이런 미생물 조합의 변화는 장내 유익한 영향을 미쳐 인간의 건강을 증진시킨다. 

 

 

4. 콩류와 통곡물 조합

콩과 통곡물 조합은 어떤 시너지를 보여줄까. 콩과 통곡물을 섞으면 완벽한 단백질 조합을 이루어 섬유질이 증가한다. 저칼로리 고영양 식물성 공급원으로 단백질을 얻을 수 있다. 동물성 단백질을 식물성단백질로 바꾸면 더 건강하고 오래 장수할 수 있는 것이 여러 연구에서 확인되었다. 코르타리카는 미국보다 보건의료 분야에서 적은 비용을 쓰지만 콩과 쌀 중심의 식단 덕분에 기대 수명이 훨씬 앞선다고 한다. 콩 식품 콩 발효 식품을 많이 먹는 아시아와 특히 일본에서 장수가 많다. 콩은 대표적인 장수 식품이며 장 건강의 토대가 된다. 콩류와 통곡물은 섬유질의 한 공급원이고 식단에서 제외하면 어떤 식품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독특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건강한 장내 세균을 높이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콩류와 통곡물이 반드시 들어간 식단을 즐기길 권한다. 

 


 

오늘은 콩 장수의 상징인 이유, 콩 대두 에스트로겐 논쟁, 콩과 장건강 장내미생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하고 세계 각국의 식습관을 연구한 결과에서 콩류가 장수와 관련이 있다고 밝혀졌다고 한다. 오늘 하루 식단에서 콩류 식품을 먹었는가. 늘 챙겨 먹도록 하자.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