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 / 2023. 7. 21. 11:56

시험관 냉동 배아 이식 과정, 동결 배아이식 경험 후기 및 주의사항

반응형

시험관 냉동 배아 이식 과정, 동결 배아 이식 경험 후기들과 냉동 이식 후 주의사항은 무엇일까. 과배란 과정을 통해 수정란이 만들어지고 그 주기에 바로 이식하는 것을 신선 배아 이식이라고 한다면, 그야말로 수정란이 만들어지고 냉동을 하여 동결 과정을 거친 후 이후에 이식하는 것을 냉동 배아 이식이라고 한다. 

 

 

* 목차

  1. 시험관 냉동 배아
  2. 시험관 냉동 배아 이식 이유
  3. 시험관 냉동 배아 이식 과정 및 동결 배아 이식 안내
  4. 시험관 냉동 배아 이식 후기, 동결 배아 이식 경험담

 

시험관 냉동 배아 이식 과정, 동결 배아이식 경험 후기 및 주의사항
시험관 냉동 배아 이식 과정, 동결 배아이식 후기 및 주의사항

 

 


 

1. 시험관 냉동 배아 

시험관 진행 시 과배란 후 수정란이 만들어지면 보통 3일~ 5일 배양된다. 난소 기능이 좋은 경우 시험관 시술 후 수정란이 다수 만들어지면 한 번에 이식할 수 있는 2~3개를 빼고 나머지는 냉동한다. 또는 난소기능저하로 난자가 잘 안 만들어지는 경우나 하나씩만 나오는 경우에도 이식할 수 있는 2~3개의 배아를 만들기 위해 수정란을 배양해 3~5일 배아를 하나씩 냉동해 모으기도 한다. 

 

시험관 냉동 배아는 급속 냉동 및 해동 기술로 해동 후 배아 생존율이 거의 90% 이상이기에 또 다시 과배란 과정을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이식을 할 수 있어 난임 부부가 임신하는데 획기적이고 유익한 기술이다. 

 

 

 

2. 시험관 냉동 배아 이식 이유

첫번째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과배란 후 정자와의 수정을 통해 많은 수정란이 만들어지고 그리고 3~5일 배양의 배아가 많으면 최대 이식 배아 2~3개를 보통 신선으로 이식한 후 나머지는 냉동 배아로 만들어 보관하게 된다. 시험관 냉동 배아는 배아 1개당 3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고 우리나라는 냉동 배아 보존 기간을 5년으로 하고 있다. 1년에 한 번씩 재동의를 거쳐 지속 여부를 결정한다. 그러면 과배란 채취 시술이 매우 높은 편인데 그 비용도 줄고 추후 과배란 과정을 생략하고 냉동 이식만 할 수 있기에 비용적인 면이나 여성의 몸관리 측면에서 훨씬 유리하다. 

두 번째는 난소기능저하일 경우에도 채취되는 난자 수가 적다 보니 거의 1개의 난자로 수정란이 되고 무사히 배양이 되어 3~5일 만들어지면 배아를 모아서 이식하기 위해 냉동 배아를 만들고 과배란 과정을 반복하여 배아 2~3개를 모아 냉동 배아 이식을 하게 된다. 

세 번째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과배란 후 난소 과자극 증후군이 예상되기 때문에 위험하므로 신선 배아 이식은 거의 하지 않고 냉동 배아 이식을 하게 된다. 난소 과자극증후군은 복수가 차고 실제로 매우 위험할 수 있으므로 자궁의 상태가 안정적이기를 기다려 1~2달 후 배아를 이식한다. 

네 번째는 ERA 검사 같은 것을 통해 난포와 자궁 내막 주기가 맞지 않는 것을 알았을 때 자신의 내막 주기에 맞춰 이식을 하기 위해 냉동 배아 이식을 선택하게 된다. 

다섯 번째는 과배란 후 자궁의 내막 상태가 불안정할 때이다. 자궁 내막에 좋지 않은 요소들이 있거나 자궁 내막이 임신하기에 적합하지 않게 내막 두께가 너무 얇을 경우 배아를 냉동해 두고 자궁 내막 상태를 보면서 배아를 이식한다. 

여섯 번째는 유전자 등의 문제로 PGT 검사를 진행할 때이다. 배아 염색체 검사 진행의 소요시간은 검사 결과가 나오는 데까지 시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 바로 이식하지 않고 그 결과가 나오면 하게 되어 보통 다음 달에 이식을 하게 됨으로 냉동 배아 이식을 하게 된다. 

 

3. 시험관 냉동 배아 이식 과정 및 동결 배아 이식 안내

시험관 냉동 배아 이식 과정 및 동결 배아 이식 안내는 어떻게 될까. 우선 냉동 배아 이식 과정이다.

생리 2~3일째 병원을 방문해서 초음파로 자궁 내막 및 난포를 확인하게 된다. 그리고 내막을 키우기 위해 프로기노바 2~3알을 2주 정도 먹는다. 이식 4~5일 전부터 프로게스테론 주입을 시작한다. 보통 프로게스테론은 프롤루텍스 주사와 질정(유트로게스탄, 루티너스, 예나트론, 사이클로제스트)이다. 12시간 텀으로 두 번 정도 주입한다. 생리 후 약 2주 뒤 초음파로 배란된 것을 확인 후 배아를 이식하게 된다. 10일 후 1차 피검사로 임신 수치를 확인하고 일주일 후에 2차 피검사로 임신을 확인한다. 경우에 따라서 베이비 아스피린이나 소론도를 이식 4~5일 전부터 먹기도 한다. 

동결 배아 이식을 할 때 안내를 알아보자. 우선 금식이 필요 없고 이식하는 날 오후 이식일 경우에는 주사와 질정약을 사용하고 오고 오전일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이식 시술동의서를 사전에 제출하지 못한 경우 이식 당일 반드시 수술실에 제출해야 한다. 이식날 향수나 향이 강한 바디로션은 삼가해야한다. 이식은 1~2시간 정도 소요되는데 그 이유는 면역주사나 리피드 주사를 맞게 되는 경우이다. 병원에 도착하기 전 물 한 컵을 마시고 소변을 참고 가야 자궁 내부가 이식할 때 초음파로 잘 보인다.

 

4. 시험관 냉동 배아 이식 후기, 동결 배아 이식 경험

시험관 냉동 배아 이식 후기, 동결배아 이식 경험담이다. 시험관 냉동 배아는 해동하는 과정에서 손실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냉동 이식이 취소되는 슬픈 경우도 있다. 

자궁에 맞춰 이식하는 냉동 배아 이식을 했더라도 무조건 임신이 되는 것이 아니고 당연히 비임신이 되거나 계류 유산이 될 수 있다. 계류 유산이 반복된 경우 냉동된 배아들이 많은 경우 PGT 염색체 이상 검사를 해서 통과한 배아를 이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보통 35세가 넘으면 10개의 배아가 나와도 수정은 또 6~7개로 줄어들 수 있고, 거기서 5일 배양까지 되는 배아는 3~4개로 또 줄어든다. 그것을 모두 염색체 검사 PGT로 보내면 딱 1개가 정상 통과하거나 모두 통과하지 못할 수 있다. 그렇게 PGT를 정상 통과한 배아는 거의 임신이 되고 출산까지 가지만, 100%는 아니어서 염색체 이상 검사 PGT를 통과한 배아라도 비임신이 되거나 유산이 되는 경우도 드물게 있다. 

무엇보다도 이식 후는 주사와 질정과의 전쟁이다. 시간에 맞춰 질정과 프롤루텍스 배주사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상태에 따라 처방한 약이 있다면 그것도 시간에 맞춰 복용한다. 막약 혈전이 있는 경우 크녹산이라는 배주사를 계속 맞아야 하는데 그 주사는 아프고 피멍이 남는다. 만약 행복한 임신이 되어 계속 배에 놓다 보면 온통 피멍이 들어 주사를 놓을 곳이 거의 없을 지경이 되기도 한다.

이식 후 배에 뜨거운 찜질을 하는 것은 좋지 않고 약을 까먹고 먹지 않거나 주사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확실히 몸이 임신을 인식하고 임신 호르몬이 적절하게 나오는 8~10주까지 인위적으로 호르몬제를 적절하게 투여해야 임신이 유지된다. 그리고 스트레스에 유의하고 영양에 신경을 쓰면 최적의 몸 컨디션을 유지하면서 긍정적으로 마인드 컨트롤 하는 것도 필요하다. 


 

시험관 냉동 배아 이식 과정, 동결 배아이식 경험 후기 및 주의사항을 알아보았다. 신선 배아 이식이든 냉동 배아 이식이든 열심히 준비하고 인간이 할 수 있는 영역을 다 하면 그 나머지는 신의 영역이란 생각이 든다. 최근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마음, 지치지 않는 마음이라는 말이 생각난다. 또한 2세를 만드는 것만이 인간의 삶이 아니다. 결국 모든 존재는 분자, 원자로 결국 통하고 섞이고 나뉘고 분해되고 사라지고 만나고를 반복한다. 어떤 존재에도 끄달릴 필요가 없는 이유이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