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 / 2023. 1. 9. 08:05

가임력 보존 방법 난자 냉동 최적 나이

반응형

여성의 가임력 보존 방법과 난자 냉동의 최적 나이는 언제일까요? 결혼 연령이 늦어지며 임신 준비 시점이 늦어지는 만큼 고령으로 임신을 준비하려는 대책이 필요하겠죠. 여성이 나이 들 때를 대비하여 난자를 냉동해 둔다든지 하는 것을 가임력 보전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여성의 가임력 보존 방법들과 난자 냉동 최적 나이, 난자나 배아 냉동 외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가임력 보존 방법 난자 냉동 최적 나이
가임력 보존 방법 난자 냉동 최적 나이



* 목차

  1. 생활 습관 가임력 보전 방법
  2. 난자 냉동과 배아 냉동
  3. 난자 냉동 및 배아 냉동 최적의 나이
  4. 난자 냉동 배아 냉동 외 방법


1. 생활 습관 가임력 보전 방법

가임력 보전을 위한 가장 쉽고 일반적인 방법은 단순하게 건강을 챙기는 생활습관이다. 건강하게 사는 것이 결국 난소 노화를 막아 주는 방법과 동일하다. 규칙적인 생활, 꾸준한 운동,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없는 삶, 이러한 것들이 말은 쉽지만 실제로 모두 이루긴 의외로 힘들다. 하지만 이만한 최고의 방법도 없는 것도 사실이다. 이 외 부가적인 방법으로 항산화 비타민과 미네랄 복용을 귀찮아하지 말고 꾸준히 먹도록 한다.

가임력 보존 방법 난자 냉동 최적 나이
가임력 보존 방법 난자 냉동 최적 나이



2. 난자 냉동과 배아 냉동

가임력 보존의 시작은 암환자에게 항암제를 투여할 경우 난소 내 난자가 죽어버림으로써 화학적 폐경이 되기 때문에, 암이 치료된 이후의 삶에 큰 영향을 주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가임력 보존 방법 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난자 냉동 혹은 배아 냉동이다. 2017년 네덜란드 의료 사례에서 보듯이 자궁의 나이가 아무리 많다 하더라도 난자가 젊다면 해당 난자의 나이에 맞는 임신율이 나온다는 결과가 있다. 따라서 난자 냉동 및 배아 냉동은 난임 위험을 피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냉동 보관이 결정되면 채취를 진행하고 모양, 크기, 투명도 등을 살펴 가장 건강한 것을 선별한다. 이후 영하 196도에서 동결처리하며 원하는 기간만큼 보관할 수 있다. 난자 세포 내에는 물 성분이 많아 얼리는 과정에서 얼음 결정이 생겨 손상될 수 있다. 따라서 고농도 효소 처리를 한 뒤 액체 질소로 급속 동결하고 해동시 생존율 향상을 높일 수 있는 안정된 냉동 보존 시스템을 보유한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자연적으로 한 달에 한 번씩 배란을 하면 이 때 한 개의 난자를 배란한다. 난자 냉동은 난소 과자극, 즉 약물을 주입하여 난소에서 여러 개의 난자를 배란하기 직전 상태로 만든 후, 이 난자들을 주사로 빼낸 후 얼리는 것이다.배아 냉동은 앞서 추출한 난자를 남편의 정자와 결합, 수정시켜 배아를 만든 후 이를 얼리는 것이다.

둘 중 어느 쪽이 더 좋다고 이야기하는 힘들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난자는 단일 세포이지만, 배아는 많은 세포의 집합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얼리고 녹였을 때 손상 가능성은 난자 쪽이 더 크다. 하지만 난자 냉동은 정자가 필요 없기 때문에 미혼 여성도 가임력을 보존할 수 있다. 또한 혹시 모를 이혼 이후라도 재혼을 위한 대비가 가능한 가임력 보존 방법이다.

가임력 보존 방법 난자 냉동 최적 나이
가임력 보존 방법 난자 냉동 최적 나이



3. 난자 냉동 및 배아 냉동 최적의 나이

난자 냉동 및 배아 냉동 최적의 나이는 언제일까. 난자와 배아 냉동의 장점 중 하나는 얼린 이후 언제 녹이든 출생률률에 별다른 차이가 없다는 점이다. 다만 어느 쪽이든 여성의 나이 만 35세 이전에 얼려 두어야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만 35세 이하 때 난자 냉동을 한 경우 추후 출산율은 냉동된 난자의 개숙가 5개 미만일 때 15.4%, 8개일 때 40.8%, 10개일 때 60.5%였다.

하지만 35세보다 많을 때 난자 냉동을 할 경우 출산율은 5개 미만 냉동 시 5.1%, 8개 19.9%, 10개 29.7%를 보였다. 즉 10개 냉동 기준 만 35세 이하의 나이와, 그 이상의 임신율은 2배 이상 (29.7% vs 60.5%) 나게 되는 것이다.

가임력 보존 방법 난자 냉동 최적 나이
가임력 보존 방법 난자 냉동 최적 나이


4. 난자 냉동 배아 냉동 외 방법

난자 냉동 배아 냉동 외 방법으로 난소 조직 냉동이라는 것이 있다. 이 방법은 사춘기 이전에 항암 치료를 받게 됨으로써 문제가 되는 어린 소녀들을 위해 연구된 방법이다. 현재까지 연구 중인 분야로 간략하게 설명하면 난자 조직 일부를 수술로 잘라낸 다음 조직 자체를 냉동시키는 방법이다. 향후 각광받는 미래 의료 기술 중 하나지만, 이를 위해서는 수술을 해야 한다. 따라서 단순히 나이 때문에 가임력 보전을 위해 하려는 사람에게는 부적합하다.

가임력 보존 방법 난자 냉동 최적 나이
가임력 보존 방법 난자 냉동 최적 나이



난소 나이 Amh수치 높이는 방법 있을까

난임 병원에서 난임 검사를 하면 혈액 검사를 통해 Amh 수치가 나오는데 보통 이것을 난소 기능 수치 검사 또는 난소 나이 검사라고 한다. 그렇다면 난소 기능 수치는 무엇이고 난소 기능 amh 수치

solzic.tistory.com

🦆가임력과 관련해 난소 나이 Amh 수치 높이는 방법 참고


임신을 준비하고 대비 하려면 여러 가지 챙길 것들이 많지요.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하시고 시중에 파는 종합 비타민 정도만 복용해도 필요한 영양분은 대부분 얻을 수 있으니 미리미리 복용하세요. 영양제를 꾸준히 먹었던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장기적으로 차이가 크답니다. 또 나이가 35세 이상의 기혼이라면 난소 노화에 대비에 당장 임신 계획을 하지 않더라도 하루빨리 배아 냉동을 권장드려요. 그리고 나이가 35세 이상의 미혼이라면 병원 상담 후 난자 냉동을 고려해 보세요. Amh 수치가 높은 경우라면 당장 난자 냉동을 안 해도 되겠지만 Amh 수치가 낮다면 난자 냉동을 해두는 것이 미래 임신을 계획할 때 후회가 되지 않을 거예요. Amh 수치가 높은 경우라도 1년 사이에 급락할 수 있기에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죠.
임신 계획이 있다면 가임력 보존에 큰 관심을 가지고 미래를 대비하시길 응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